코로나의 여파로 경제가 힘들어지면서 중고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중고상품 리셀(Re-sell)시장이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2030세대, 일명 MZ세대 사이에서 중고상품, 명품을 저렴하게 직구할 수 있는 일본 야후옥션의 인기가 뜨겁다.
미국, 일본 구매대행 사이트 헤이프라이스 관계자는 새 상품을 찾기보단 중고 제품을, 그 중에서도 희소성 있는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로 주문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미 구입한 제품을 되판다는 점에서 중고거래와 비슷해 보이지만, 리셀은 일반 중고품 거래와 달리 희소성 있는 제품을 거래하는 형태라는 점에서 한정판 신발을 찾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신종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리셀 문화는 개성 강한 2030세대가 주축을 이루며, 중고상품은 돈을 아끼기 위한 수단이라는 인식보단 유행을 따라가지 않고 각자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경험해보고 직접 사용을 해보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젊은 층의 소비 패턴이 현재의 중고 리셀 시장의 큰 바람을 일으킨 것으로 생각된다.
일정 기간, 소량만 구할 수 있는 한정판 리미티드 제품이나 특정 브랜드와의 콜라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일본 직구 쇼핑몰 헤이프라이스에서 서비스 중인 야후옥션(일야옥), 메루카리, 야후재팬, 아마존에서 중고 명품, 한정판 운동화, 스니커즈, 건담, 피규어 등 다양한 리미티드 굿즈 상품들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특히 부담스러운 가격대를 형성하는 골프의 경우 중고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하면서 국내보다 일본 직구 또는 구매대행 쇼핑몰을 통해 구입하는 비중 도한 상승했다. 관계자는 골프클럽, 골프가방, 캐디백 등 골프 관련 제품 외에도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낚시, 캠핑, 각종 스포츠 용품을 찾는 트래픽이 증가하면서 해당 관련 상품 주문량이 증가했다 고 밝혔다.
㈜인터플래닛 김대영 대표는 단지 값이 저렴한 중고 상품 구매가 아닌 재미와 경험을 얻고자 희소성 있는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해외 리셀시장을 찾는 고객들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전했다.
지금 해외 직구 사이트 헤이프라이스에서는 골프, 낚시, 피규어 등의 기획전과 더불어, 신규가입 즉시 발급되는 할인쿠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